본문 바로가기
  • original
자격증/컴퓨터 활용능력

컴활 1급 실기 독학 - 엑세스 형식(예/아니요->남/여, 빈 셀에 * 표시하기)

by originalstory5 2024. 10. 16.

※ 작성한 모든 글은 제가 공부한 내용과 강의를 바탕으로 하며,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엑세스에서 형식에 ; ; ;  와 같이 값에 따라 다른 서식을 적용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.

강의를 듣다보니 최신 유형 2가지 경우에서 이와 같은 형식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어, 이야기해보려 합니다. 

 

1. [테이블] 예/아니요 -> 남/여 로 표시하는 경우

아래와 같이 예/아니요로 체크되는 데이터 형식을 남/여와 같은 텍스트로 표시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. 

 

1) 우선 해당 필드의 컨트롤 표시를 확인란에서 텍스트 상자로 변경합니다. 

[컨트롤 표시] : 확인란 → 텍스트 상자

 

2) 형식 입력

; 남 ; 여 ; 

예(yes) 즉 체크된 값은 남자, 체크되지 않은 값 아니요(no)여성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위와 같이 형식란에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. 엑셀과 달리 엑세스는 true값이 -1로 음수이기 때문에 음수칸에 남을 적어줍니다. 만약 체크된 값을 여성으로 표시하고 싶다면 반대로 입력하면 되겠습니다. ( ; 여 ; 남 ; )

 

 

그러면 아래와 같이 성별란이 남/여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 2. [쿼리] 크로스탭 쿼리 빈 셀에 "*" 표시하기

우선 예시로 기관명별 시수별 기관코드의 개수 크로스탭 쿼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 

 

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빈셀이 생기게 됩니다. 이 빈셀에 "*" 표시를 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.

 

1) 형식란 이용

아래 그림과 같이 값에 해당하는 필드의 형식란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0;0;0;"*" (양수;음수;0;빈셀)

 

 

2) iif, isnull 함수를 사용

IIF(Isnull(count([봉사내역.기관코드])),"*", count([봉사내역.기관코드]))
* 봉사내역과 봉사기관 테이블 모두 기관코드가 있어서 봉사내역.기관코드와 같이 필드명을 지정해주었습니다.

* 이 때 요약을 반드시 식으로 바꿔줘야 합니다.

 

* 보통 함수를 이용하여 빈셀을 채우는 유형이 나오는 듯 합니다.